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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퇴근 시간 대중교통 혼잡 문제 일부 해소를 위한
스크랩 공유김 * * 2025.09.09.
시민의견 : 1
정책분류교통
서울시 슬로우버스(Slow Bus) 정책 제안서
제안자: 김*정
제출처: 서울특별시청
제안일: 2025년 9월 9일
1. 제안 배경
오전 7시~9시 / 오후 6시~8시 사이의 출퇴근 시간대에는 대중교통의 혼잡도가 극심하여, 대부분의 탑승자가
불편함을 겪고있습니다. 서울은 빠르게 고령사회로 진입하고 있으며, 65세 이상 인구 비율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대중교통의 혼잡 문제는 고령자들에게는 이동의 어려움뿐 아니라 안전사고의 위험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https://www.kunews.ac.kr/news/articleView.html?idxno=40610,
https://www.khan.co.kr/article/202212261045001
이 시간대에 외출하는 고령자 다수는 일보다는 사회적 관계 유지 및 심리적 여유를 위해 사람 구경 등 목적 없는 외출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현실을 고려해, 속도보다 편의와 안전, 복지를 우선시하는 대중교통 대안으로 ‘슬로우버스(Slow Bus)’를 제안합니다.
2. 정책 개요
| 항목 | 내용 |
|---|---|
| 사업명 | 슬로우버스(Slow Bus) 시범사업 |
| 대상 인구 | 서울시 거주 65세 이상 시민 |
| 운영 시간 | 출근: 07:00-09:00 , 퇴근 18:00-20:00 |
| 운영 요금 | 1회 500원 (기초복지형 요금제) |
| 운행 노선 | 주민센터, 복지관, 보건소, 재래시장, 병원 등 중심 |
| 운행 방식 | 일반 도로 이용 (버스전용차로 미사용), 저속 운행, 정차 시간 여유 확보 |
| 차량 특성 | 좌석 위주, 노약자 친화적 설계 (저상버스, 손잡이 등) |
3. 정책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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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령층의 안전하고 여유 있는 이동권 보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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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퇴근 시간대 대중교통 혼잡 분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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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령자의 사회적 고립감 해소 및 정서적 복지 실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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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래시장, 복지시설 등 지역 상권 활성화 및 복지시설 이용 촉진
4. 기대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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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복지 향상: 이동 자체가 복지로 작용, 고령자의 일상 만족도 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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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 교통 효율화: 혼잡 시간대 대중교통 이용객 분산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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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령자 사고 예방: 밀집 환경, 급정거 등에 의한 낙상 사고 방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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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대 갈등 완화: 좌석 문제 등으로 인한 젊은층과의 마찰 감소
5. 시범 운영 계획
| 항목 | 내용 |
|---|---|
| 운영 지역 | 도봉구, 노원구, 은평구 등 고령 인구 밀집 지역 우선 |
| 운영 기간 | 6개월~1년 (성과 측정 후 확대 여부 결정) |
| 운영 차량 | 기존 저상버스 개조 또는 전용 차량 신규 도입 |
| 성과 측정 | 이용자 만족도 조사, 버스 혼잡도 변화 측정, 고령자 사고 건수 비교 등 |
6. 예산 및 재원
<슬로우버스 시범사업 연간 예산 (자치구 1곳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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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시범사업 예산은 서울시 교통국/복지국 공동 분담 가능
※ 민간 운수업체와의 협업으로 비용 최소화
7. 정책 연계 가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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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88 서울 프로젝트’**와의 자연스러운 연계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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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복지관, 보건소, 주민센터의 프로그램 참여율 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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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후 중앙정부 고령복지 정책과의 연결 가능성 확보
8. 결론 및 제언
‘슬로우버스’는 단순한 교통수단이 아닌, 고령자에게 이동의 여유, 사회적 접촉, 안전, 복지를 제공하는 생활 기반 서비스입니다. 서울시가 선도적으로 이를 도입함으로써 초고령사회에 대응하는 선진 도시 모델로 자리매김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본 정책의 시범 도입을 적극적으로 검토해 주실 것을 제안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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