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안접수
2025.01.10. - 제안분류 완료
2025.01.10. - 50공감 투표 중
2025.02.09. - 부서검토
- 부서답변
- 요청전
서울 시내버스에 안전벨트 설치
스크랩 공유허 * * 2025.01.10.
시민의견 : 3
정책분류교통
지난 연말 대학 동창 모임(청량리)이 있어 집 근처에서 한번에 가는 버스가 있다고 해서 탄 적이 있습니다.
평상시 자차로 출 퇴근을 하다 보니 대중교통을 지하철 외는 거의 이용한 적이 없었는데 이번에 버스를 이용하며 든 생각이 버스에는 택시나 승용차와 달리 "안전벨트가 없다" 는 점이었습니다. 시외버스나 관광버스에는 안전벨트가 있습니다.
보통 회사에서 워크숍을 갈 때 버스(관광버스)를 이용하면 출발 전 꼭 안전벨트를 하도록 교육을 하는데 일반 시민이 이용하는 시내버스에 안전벨트조차 없다는 것이 조금은 의아하게 생각이 되었습니다.
대중교통의 일종인 택시의 경우는 안전벨트를 착용하지 않으면 처벌이나 벌금의 규정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버스는 차체가 길어서 특히 회전이 심한 경우와 갑자기 발생하는 도로 상황으로 인한 급정거가 간혹 발생하게 되는데 몸이
좌우로 많이 쏠리거나 앞으로 넘어져서 옆자리나 앞자리 승객과 불편하게 부딪히는 경우가 있을 수 있겠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시내버스에도 안전벨트를 설치하여 착용하도록 개선했으면 하는 마음에 제안을 드립니다.
물론 버스에는 좌석이 한자리 뿐이 아닌 2자리석, 맨 뒤에는 5자리석까지 있는데 벨트를 착용하면 자리가 좁아지고 불편한 느낌이 들기도 하겠지만 무엇보다 승객의 안전을 위해서는 벨트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의아한 것은 기사님은 안전벨트가 있고 벨트를 착용하시는데 왜 승객의 자리에는 벨트가 없는 것일까요?
시민들의 안전을 위해 꼭 시내버스에도 안전벨트를 설치하고 착용하도록 개선하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에서 새로운 제안이 떠오르셨나요?
유사 제안 바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