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제안

  1. 제안접수
    2024.09.16.
  2. 제안검토완료
    2024.09.16.
  3. 50공감 투표 중
    2024.10.16.
  4. 부서검토
  5. 부서답변
    - 요청전

서울 한강변 스카이라인 및 야간경관 디자인 관광베트화

스크랩 공유

이 * * 2024.09.16.

시민의견   : 0

정책분류주택

지금 현재의 한강변은 홍콩, 상해, 싱가포르등에 비해 야간경관이 많이 떨어진다고 보여집니다.
1.첫째, 현재 한강변에 지어진 아파트의 외관디자인이 너무 획일적이고 창의성이나 독특함이 떨어집니다.
그러다보니 한강변에 보는 아파트의 외관이 그다지 아름답다거나 개성이 없는 우리나라의 획일성이 드러난 아파트 일색입니다.
상해만해도 동일한형식의 설계는 불허하여 단지의ㅈ특성을 실린 개성있는 설계안만을 허가해주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외국의 선상투어를 서울 한강변에서도 관광객을 유치하려면 지금의 정무적인 획일성보다는 독창적인 창의성을 살린 디자인아파트를 만들어야 합니다.

예전 자하 하디드가 DDP건물을 설계안으로제안했을 때도 얼마나 말이 많았습니까? 그리고 건축비는 당초 예산의 2배가 초과되는 공무원들이 의사결정을 할 수 없는 프로젝트였는데도 불구하고 좋은 선견으로 채택하여 지금은 서울의 명물이 되지 않았습니까?

둘째. 그런데 서울의 아파트가 외국처럼 멋있는 디자인으로 대표되는 곳이 있습니까?
규제속에서 창의성이라고는 찾아볼 수 없는 획일적인 아파트 일색입니다.
최근 아파트가 폭등하고 있는 원베일리 디자인이 세계적인가요? 그저 평범한아파트인데도 불구하고 한강조망권에 반포지역권, 새아파트라는 프리미엄으로 오르고 있다는 것이죠.
정말 싱가포르의  우리나라 쌍용이 시공한 마니나베이샌즈같은 호텔이 우리나라에서도 시공할 수 있을까요?
제생각은 각종 규제때문에 어렵다는 것입니다.
서울은 빌딩이나 아파트, 특히 한강변에 톡특하고 세련된 세계적인 건축물들이 거의 볼 수 없다는 것입니다.
왜 그럴까요?
세계적인 명물들을 유럽의 건축물같이 지어서 현재뿐 아니라 후손에게도 물려준다는 생각이 아니라, 현재의 안일함에 파묻혀 편안하게 건축승인을 하기때문입니다

세째, 최근 한강변에 반포, 압구정,성수 등에서 서울시가 창의적인 디지인을 채택할 시 70층 건축허가도 가능하다고 하여 수백억의 설계공모를 통하여 70층 설계안을 제출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압구정2는 디에이+프랑스건축가 도미니크 페로,압구정3는 희림 +네덜란드 유엔스튜디오, 압구정4는 디에이+미국 칼리슨RTKL과 공동으로 누가봐도 세계적인 아파트디자인을 제안했는데 서울시에서 모두 반려했다고 들었습니다. 서울시의 스카이라인 규정에 안맞는 다는 이유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여기서 모순점이 있습니다.
첫째. 서울시가 그동안 승인했던 한강변의 아크로 리버파크나 원베일리등이 한강변에 스카이라인을 잘 숙지하여 아름다운 건축물이 되었습니까?
그냥 예전 그대로에서 자재의 현대화로 조금 나이진 아파트이지 한강변을 수놓을만큼 아름다운 건축물을 안라는 겁니다. 
그냥 규제속에 지어진 평범한 아파트이지요.
둘째, 각 단지들이 100억에서 300억정도의 막대한 설계비를 들여 나름 세계적으로도 손색없을 만큼의 좋은 설계를 하고자 공모를 하였는데, 이렇게 서울시가 규제를 할거면 돈낭비하지말고 처음부터 서울시의 강력한 지침과 안내에 따라 설계하라고 하면 되지 왜 자율적으로 설계하게 내버려 두었다가 반려를 통해서 규제를 하나요? 돈과 시간의 낭비 같습니다. 서울시가 말하는 신속통합에 의한 빠른 재건축에 역행하는 것이지요.
세째, 우리나라 굴지의 설계사인 디에이, 희림과 세계젹인 프랑스 건축가인 도미니크 페로,  네덜란드 유엔스튜디오, 미국 칼리슨RTKL이 서울시의 지침안을 모르고 설계했나요? 그리고 DDP같은 세계적인 설계사들이 설계한 건축안을 반려할 정도로 건축설계에 최고의 권위를 가진 마스터인가요?
오히려 서울시는 큰틀의 용적율이나 제도적인 틀을 제시하는 선에서 검토하고, 그 안에서 독창적인 설계를 해야 오히려 서울의 한강변이 지금의 회색적인 모습에서 독특하고 세련되고 아름답게 변하지 않을까요?

끝으로, 외국의 야경쳐럼 서율의 야경과 한강변의  아름다운 아파트  외관디자인이 채택되어 발전된 서울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서 제안해 봅니다.
외국의 건축물을 보고 야경을 보면서 서울도 독창적이고 아름다운 도시로 바뀌었으면 하는 마음입니딘.
공감 버튼 공감
전체인원50 공감수40


비공감 버튼 비공감
전체인원50 비공감수1

투표기간 2024.09.16. ~ 2024.10.16. D-6

이 글에서 새로운 제안이 떠오르셨나요?

유사 제안 바로하기
상상대로 서울 서울시 웹접근성 품질인증

(04524) 서울특별시 중구 세종대로 110 서울특별시청 2층

대표전화 02-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