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제안

  1. 제안접수
    2024.06.24.
  2. 제안검토완료
    2024.06.24.
  3. 50공감 마감
    2024.07.24.
  4. 부서검토
  5. 부서답변
    - 요청전

재활용 불가 플라스틱 구분 시스템의 도입을 제안합니다.

스크랩 공유

첨부파일 첨부파일 플라스틱 분리 배출에 대한 설문_결과 데이터.pdf (0.11 MB) 바로보기 바로듣기

m * * * * * * * * * 2024.06.24.

시민의견   : 3

정책분류환경

안녕하십니까. 서울 장훈고등학교 3학년 재학 중인 학생입니다. 

 한국 뿐만 아니라 세계 곳곳이 기록적인 초여름 더위에 시달리고 있다 합니다. 이러한 폭염, 산불, 홍수, 폭풍우 등 각종 기상 이변의 원인이 온실가스 배출로 인한 지구 온난화이고, 책이나 뉴스를 통해 지구 온난화에 플라스틱의 무분별한 배출과 쓰레기 처리 방식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에 플라스틱의 분리 수거 및 재활용 등이 중요한 것이라는 생각에 학교와 집 주변 플라스틱의 배출 방식을 살펴본 결과, 저희 학교 뿐만 아니라 인근 쓰레기장 역시 플라스틱의 종류와는 관계없이 하나의 배출 바구니나 통에 모두 모아 버리게 되어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플라스틱 분리 수거 및 재활용과 관련한 주변 사람들이 알고 있는 지식을 확인하고자 저희 학교 학생들을 포함한 500명 이상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대부분이 플라스틱의 재활용 가능 여부를 구분하지 못하며, 모든 플라스틱 쓰레기를 플라스틱 수거함에 무조건 넣는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90%가 넘는 조사 인원이 올바른 분리배출을 지도해 주는 시스템의 필요성을 느낀다고 답했습니다. 

 이러한 설문조사에 따라 분리배출을 지도해주는 시스템의 필요성을 느끼고 이와 관련한 방법을 고민해보았고, 그 방법으로 분리 배출을 도와줄 수 있는 기계 학습 인공지능 프로그램을 선정했습니다. 직접 기계 학습을 시킬 수 있는 인공지능 프로그램에 50여 가지의 플라스틱 쓰레기(음식물이 묻은 플라스틱, 일회용 플라스틱 등)을 재활용 가능한 플라스틱과 불가한 플라스틱 두 개의 범주로 나누어 입력해 보았습니다. 그 후, 이 인공 지능 프로그램을 탑재한 시스템이 일상에서 흔히 나올 수 있는 플라스틱 쓰레기들을 올바르게 분류해주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에 학생들을 교육을 위한 학교나 쓰레기가 몰리는 공공 장소에 플라스틱을 분류해주는 인공지능 프로그램을 답재한 시스템(기기)를 도입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고로 플라스틱 분리수거와 관련한 설문 조사 내용을 파일로 올려 드립니다.
공감 버튼 공감
전체인원50 공감수16


비공감 버튼 비공감
전체인원50 비공감수0

투표기간 2024.06.24. ~ 2024.07.24.

이 글에서 새로운 제안이 떠오르셨나요?

유사 제안 바로하기
상상대로 서울 서울시 웹접근성 품질인증

(04524) 서울특별시 중구 세종대로 110 서울특별시청 2층

대표전화 02-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