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제안

  1. 제안접수
    2024.06.11.
  2. 제안검토완료
    2024.06.11.
  3. 50공감 마감
    2024.07.11.
  4. 부서검토
  5. 부서답변
    - 요청전

서울대공원 동물원 개선요청

스크랩 공유

김 * * 2024.06.11.

시민의견   : 0

정책분류환경

안녕하세요 서울대공원 동물원 동물들의 환경 개선 관련 요청드립니다.
5월 17일에 서울대공원을 방문했습니다. 
동물들을 보면서 동물원에서 개선했으면 하는 부분을 발견했습니다.

 먼저 사자의 실내 관람관 관련입니다. 외부 공간에 비해 실내 관람관의 크기가 많이 협소해 보였습니다. 사자 수가 5마리 이상은 되는 것으로 보이는데 활동량이 많고 영역이 큰 사자들에게 답답한 공간이 아닐까 싶습니다. 또한, 실내 바닥이 시멘트,  콘크리트 재질로 되어있었는데 동물들에게 그러한 바닥재는 걷거나 누워있기 불편하고 발바닥이 피로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낙타 우리 관련입니다. 낙타는 본래 사회적인 동물로 무리 생활을 하는데, 두 개의 우리에 각각 한 마리씩 있었습니다. 이런 부분에서 낙타가 외로움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세 번 째는 늑대 관련입니다. 늑대도 마찬가지로 사회생활을 하는 대표적인 동물입니다. 그런데 제가 본 늑대는 단 한 마리 였습니다. 제가 못 본 다른 늑대가 더 있을 수 있지만 우리의 크기로 봤을 때 여러 마리의 늑대가 생활할 만큼은 아니었습니다. 따라서 늑대도 사회생활을 하는 동물로써 외로움을 느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은 영장류 실내 관람관 관련입니다. 영장류도 사자와 마찬가지로, 바닥이 시멘트 콘크리트 구조였고, 고릴라 오랑우탄 같이 몸집이 큰 동물들이 놀 수 있도록 여러 놀이기구 구조물이 설치되어 있었습니다. 여러 구조물들이 눈에 들어왔는데 대부분 철 소재로 되어있었으면 상당한 부분이 녹슬어있거나 코팅이 벗겨져 있었습니다. 이러한 부분에서 실내 공간이 영장류 동물들에게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했습니다. 

 이에 대하여 제가 생각한 개선방안을 적어보겠습니다. 
 먼저, 외부의 동물들을 동물원으로 데려올 수 없는 상황이라면 동물원 안의 남아있는 동물들이 외로워하지 않도록 해줘야 함을 인식해야 합니다.
 낙타의 경우, 울타리로 나뉘어 있는 두 공간을 합쳐서 낙타 개인에게 더 넓은 공간을 제공하고 두 마리의 낙타가 같이 다닐 수 있도록 해주세요.
 늑대의 경우, 동물원이 단 한 마리의 늑대만을 보유하고 있고, 다른 늑대를 데려올 수 없는 상황이라면, 그 늑대가 외롭지 않도록 하기 위해 다양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사회적 동물인 늑대가 혼자 있는 상황에서 스트레스와 외로움을 덜 느끼도록 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들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ex)- 환경 풍부화: (물리적 환경 변화) 늑대가 다양한 감각을 자극받을 수 있도록 환경을 자주 변화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새로운 향기, 소리, 시각적 자극을 제공할 수 있음. 나무 조각, 다양한 질감의 바닥재, 이동 가능한 구조물 등을 이용하여 늑대의 흥미를 끌 수 있습니다.
- 퍼즐 피더: 음식을 단순히 제공하는 대신, 퍼즐 피더나 숨겨진 먹이를 이용하여 늑대가 자연스럽게 사냥하는 행동을 모방하도록 유도합니다. 이는 늑대의 두뇌를 자극하고 지루함을 줄일 수 있습니다.
- 인간과의 상호작용: 사육사가 늑대와 긍정적이고 규칙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늑대의 정신적 자극을 높일 수 있습니다. 훈련을 통해 늑대에게 새로운 기술을 가르치거나, 놀이 시간을 제공함 으로써 늑대의 일상을 풍부하게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으로 사자 및 영장류 등 많은 동물들의 실내 공간의 개선을 요청드립니다, 콘크리트 바닥이어도 그 위에 다른 바닥재를 써서 동물들에게 더욱 알맞은 환경을 제공해줄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1. 고무 매트 : 고무 매트는 충격을 흡수하여 동물의 관절과 발에 무리가 가지 않게 합니다. 특히 큰 동물이나 발에 문제가 생기기 쉬운 동물들에게 유용합니다,  또한, 미끄럼 방지 기능이 있어 안전하며, 청소가 용이하여 위생적입니다.
2. 모래 : 모래는 자연적인 환경을 재현할 수 있어 동물의 스트레스를 줄입니다. 파충류나 설치류와 같이 파거나 숨는 행동을 좋아하는 동물들에게 적합합니다. 또한, 발을 보호하고, 냄새를 잘 흡수 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3. 짚 또는 톱밥 : 짚이나 톱밥은 자연적인 느낌을 주어 동물들이 편안함을 느끼게 합니다. 가격이 저렴하고, 교체가 쉬우며, 냄새를 흡수하는 특성이 있어 위생적입니다.
공감 버튼 공감
전체인원50 공감수2


비공감 버튼 비공감
전체인원50 비공감수0

투표기간 2024.06.11. ~ 2024.07.11.

이 글에서 새로운 제안이 떠오르셨나요?

유사 제안 바로하기
상상대로 서울 서울시 웹접근성 품질인증

(04524) 서울특별시 중구 세종대로 110 서울특별시청 2층

대표전화 02-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