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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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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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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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5.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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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기후동행카드 활성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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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부파일 첨부파일 삼육대학교 기후동행카드 활성화 방안.pdf (14.32 MB)

나 * * 2024.0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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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분류교통

안녕하세요 저희는 삼육대학교에서 데이터 분석을 배우고 있는 벤처스타트업 인공지능융합학부 4학년 학생들 입니다. 늘어나는 이상기후 완화를 위한 서울시의 탄소중립, 그 가운데 있는 기후동행카드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에 대한 해결책을 데이터에서 찾아보았습니다.
저희 조는 플레이스토어에서 ‘티머니-기후동행카드를 간편하게’ 앱의 댓글과 별점을 수집하여 긍부정 학습을 시킨 뒤 앞서 수집한 데이터로 긍부정 분석을 진행했습니다. 이 중 부정적인 키워드를 수집한 결과 이용가능지역의 한계, 충전과 사용의 어려움, 홍보의 부족이라는 3가지 문제점이 있다고 판단하였고. 각 문제점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습니다. 총 75명의 설문을 받은 결과 기후동행카드의 사용여부 질문에서 ‘기후동행카드를 사용하지 않겠다’ 라고 답한 사람들 중 20명이 그 이유로 지역이 한정적이다고 답을 해 한정적인 지역이 문제가 된다고 판단하였고, 충전에 대한 문제점은 긍부정 분석 워드클라우드에서 충전이라는 키워드가 부정으로 2742번 나온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홍보의 부족으로는 설문조사에서 “기후동행카드를 알고 있으신가요?” 라는 질문의 29% 답변자가 모른다고 답하였고 기후동행카드를 알게된 경로에 대한 질문에서는 47%의 답변자가 뉴스매체라고 답했습니다. 뉴스매체에서의 언급은 간접 광고 효과는 있지만 뉴스매체가 직접 광고 매체가 아니기 때문에 서울시의 홍보가 부족하다고 판단했습니다.그 근거로 유튜브에서 기후동행카드로 검색하면 최상단에 뜨는 서울교통공사의 홍보 영상의 조회수가 2천회 밖에 안되다는 것과 서울교통공사 공식 유튜브에 기후동행카드 관련 영상은 오직 3개인 것을 통해 직접 홍보가 부족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앞선 문제점들의 해결책을 데이터 분석을 통해 제안해보았습니다.기후동행카드의 활성화를 위해 1번 이용 가능 지역의 한계의 문제는 지역 확대 및 카드 선택지 확대, 2번 충전과 사용의 어려움은 편의성 개선, 3번 홍보 부족은 마케팅 전략 강화의 방안을 제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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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표기간 2024.04.19. ~ 2024.05.19. D-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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