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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립은둔청년 관련한 정책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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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 * 2024.06.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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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분류청년

본 제안은 원본제안에서 유사제안하기 로 새롭게 등록된 시민제안입니다.

원본 제안
고립은둔 청년 관련 사업제안

안녕하세요. 저희는 경희대학교 정치외교학과에서 캡스톤디자인을 수강하고 있는 건강한 청년 팀입니다. 저희는 서울시에 존재한 고립은둔청년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이를 실질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정책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현재 대한민국에서는 고립은둔청년의 문제가 수면 위로 급부상하고 있지만 이에 대한 적절한 해결책이 될 수 있는 정책은 부족하다고 생각됩니다. 그렇기에 아래와 같은 사업을 제안합니다.

 

<제안 내용>

청년 커뮤니티 프로그램 확대

정책 대상자 : 서울에 거주하는 청년(19세 이상~ 34세 이하)

정책 내용 : 고립을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은 고립청년이 정상적인 사회적 관계망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지역정체성을 기반으로 한 커뮤니티의 형성과 유지를 지방자치단체에서 지원할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구체적으로는, ‘청년게스트하우스신설이 있을 것입니다. 지속가능한 커뮤니티 즉, ‘청년게스트하우스를 통한 프로그램 순환을 통해 참여를 유도하는 내용을 담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원데이 클래스, 지역의제 토론회, 다과회 등등)

 

 

2, 초등학생들의 자아정체성을 찾아 떠나는 여행프로젝트

정책 대상자 : 서울시 소재 초등학생

정책 내용 : 고립은둔청년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분석해봤을 때, 성년기에 마주하는 본인에 대한 좌절감과 삶에 대한 상실감, 실패에 대한 두렴이 그들을 고립시킨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이러한 불안한 자아의 시발점이 성장기에 쌓지 못한 성취감, 자아정체성, 자신감이라는 점을 성장심리이론을 참고하며 유추해봤을 때,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초등교육이 대비되어야 할 것입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자아정체성을 찾아 떠나는 여행수업을 서울시 소속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할 것을 제안합니다.


주요 내용으로는 주 1회 정도 시행될 이 수업을 통해 초등학생은 에 대해 고민하고,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알아며 정체성을 고민하고 다른 친구들의 자아를 발견하는 등의 과정을 체험하게끔 도와주는 것입니다.

 

 

 

3. 위클래스 내 학생 적응 도우미 신설 

정책 대상자 : 동대문구 소재 중고교 재학생

정책 내용 : 위클래스의 효과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위클래스 내 학생적응도우미TF를 제안합니다. 학생적응도우미란 비행청소년과 왕따 문제 등, 학교 생활에 적응하지 못하는 학우들에 대한 자구적 노력을 가능케하는 학생주도형단체입니다. 이 단체는 학우소외문제를 끊임없이 모니터링하며 상담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경우 위클래스에 연계하는 역할을 합니다.

학생적응도우미는 학생들의 대인관계 문제를 해결하는 역할을 수행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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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표기간 2024.06.20. ~ 2024.07.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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