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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들의 의견으로 시작하겠습니다. 놀면 뭐하니? 아이들의 놀 권리를 보장하는 조례를 만들면 어떨까요? 시민토론 2020년 8월 13일 ~ 9월 1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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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면 뭐해? 뭐라도 해야지! 교육과 경쟁에 밀려 우리는 노는 것을 남들에게 뒤쳐지는 것이라 여깁니다. 하지만 논다는 것은 아이들의 신체적 건강과 창의력 증진에 도움은 물론 정서와 인지발달에도 영향. 반대로 놀이가 부족하면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불안장애, 우울증, 사회성 및 창의성 발달 둔화. 출처 미국 비영리단체 KaBO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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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은 놀이를 통해 가장 잘 배웁니다. 핀란드 유아 교육은 아이들이 배우기 위해 노는 것이 아니라 놀면서 배운다고 생각합니다. (핀란드 헤이스쿨 유치원_레타 가아사라이넨) 그래서 유엔은 18세 미만 아동의 생존, 보호, 발달, 참여에 관한 기본 권리를 담은 유엔 아동권리협약 중 31조를 통해 충분히 쉬고 놀 권리 보장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모든 아동은 적절한 휴식과 여가를 즐길 권리를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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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때 뭐해? 어떻게 노는 거야? 노는게 당연한 게 아니라 노는 게 문제가 된 대한민국. 놀 공간이 없고, 놀 시간이 없고, 놀 친구가 없어서 학원에 가고, 놀이터가 아닌 학원과 학원 앞 편의점에서 노는 요즘 아이들. 그래서 아동 스스로 생각하는 우리나라 아동의 삶의 만족도는 OECD 27개 국가 중 최하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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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 하루 평균 부모와 보내는 시간 48분. 하루 평균 여가 시간 49분. 하루 평균 학습 시간 6시간 49분. 유엔 아동권리위원회는 한국의 사교육을 주요 원인으로 지목하며 아이들의 놀이가 부족하다고 지적하고 극심한 경쟁에서 벗어나 아동들의 놀 권리를 보장하라고 권고했습니다. (출처 한국보건사회연구원 'OECD 아동복지지표를 통해 본 아동의 삶의 질' 보고서, 초록우산어린이재단 아동 권리지수 : 아동균형생활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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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당당히 누려야 할 놀 권리를 위해 아이들이 직접 나섰습니다. 놀이가 얼마나 중요한지 어른들에게 알려주세요. 부모님은 우리랑 놀 때 어떻게 놀아줄 지 잘 몰라요. 놀이 방법도 알려주시고 놀이가 우리에게 얼마나 소중하고 필요한지 알려주는 교육을 꼭 받게 해주세요. (이지유_12세) 저는 놀이에 관한 법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놀 권리가 있는데도 잘 지켜지지가 않습니다. 그래서 우리의 권리를 잘 지키기 위한 놀이법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윤재영_12세) 2019 '함께서울 정책박람회' [나도 서울시 정책 제안가] 발표 내용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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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공간 확보를 위해 노력할 수 있는 관련 부서에서 놀 권리 실태조사와 관심을 꾸준히 가져주세요. 2020년 5월 민주주의 서울에 친구들과 마음껏 뛰놀고 편안하게 쉴 수 있는 서울시를 만들어 달라는 시민 의견이 올라왔습니다. 이 의견은 292명의 시민에게 공감을 얻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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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 관련 지역사회 실태조사가 필요할까요? 아이들이 차별없이 놀 수 있도록 해야 하지 않을까요? 놀이권을 전담하는 부서가 있어야 할까요? 아이들의 놀 권리를위한 다양한 제안 놀 권리 조례에 담고 싶은 내용 함께 만들어 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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