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안접수
2025.09.18. - 제안분류 완료
2025.09.18. - 50공감 마감
2025.10.18. - 부서검토
2025.10.18. - 부서답변
- 결재완료현재 단계
목동선 대안으로 T자형 노선 검토 민원 요청
스크랩 공유여 * * 2025.09.18.
시민의견 : 7
정책분류교통
작년 7월 20년 넘게 추진해온 목동선이 기재부 예타의 문턱을 넘지 못하고 탈락되었습니다. 그로 인해 재정사업 방침 상 기존 노선으로 추진은 어려워져 재설계를 통해 다시 시작 해야 되는 상황입니다.
그러므로 남부순환로를 통한 마곡나루역~가산디지털단지역, 서부트럭터미널~당산역으로 하는 T자형 노선을 검토 요청합니다.
- 양천구, 구로구, 금천구는 지하철 역사가 타 지역에 비해 매우 부족함
- 남부순환로는 심각한 교통난을 발생 시켜 시민들이 출퇴근 시간에 고통받고 있어 절실히 필요한 상황
- 절단된 서울 서남권의 노선이 T자형 노선으로 인해 사통팔달로 연결이 됨
- 서울 서남권 최대 산업단지인 마곡과 가산의 연결로 인해 입주기업의 경쟁력 강화 및 지역경제 활성화 크기 기여
- T자형 노선은 서울 서남권의 산업, 경제, 교통, 환경을 아우르는 핵심동맥으로 지역 균형 발전 및 경제 활성화에 중요한 발판
- 신정동 주민들의 염원인 서부트럭터미널의 개발에 중추 핵심
- 재건축 목전에 둔 목동아파트 주민들의 숙원 사업
- 신월동,고척동, 개봉동, 구로1동은 지하철이 지나가지 않은 음영지역으로 교통수혜를 받음
- 몇 년 후 조성 될 대장신도시의 입주자들의 출퇴근 및 상권 이용으로 인한 수요 폭등 가능성 높음
이러한 이유로 목동선 대안으로 T자형 노선 검토를 적극적으로 요쳥하는 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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