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안접수
2025.06.10. - 제안분류 완료
2025.06.10. - 50공감 투표 중
2025.07.10. - 부서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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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청전
신월IC 광역버스 환승정류장(환승센터) 설치 제안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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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9 MB)
김 * * 2025.06.10.
시민의견 : 6
정책분류교통
1. 제안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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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명: 신월IC 광역버스 환승정류장 설치 및 운영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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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목적: 신월IC를 중심으로 한 광역교통 접근성 향상 및 지역 활성화
2. 제안 배경 및 필요성
① 교통 요충지인 신월IC의 기능 확대 필요성
신월IC는 서울 서남권과 인천권, 김포권, 경기 서부권을 잇는 핵심 교통 요지입니다. 현재 인근을 통과하는 광역버스는 서울역, 영등포, 홍대 등으로 향하는 상행 노선과 인천, 송도, 청라 등으로 향하는 하행 노선이 있으며, 약10개 노선이 통과 중입니다. 1000번 1200번 1300번 1301번 1302번 1400번 1500번 1601번 M6628번 M6724번 등 하지만 현재까지 해당 지역에는 대중교통 환승 인프라가 부족하여 자가용 이용자에게만 유리한 구조입니다. 이는 교통 불균형을 초래하고 지역민의 생활 접근성에 큰 제약이 되고 있습니다.
② 국회대로 상부 공원화 사업의 시너지 가능성
현재 진행 중인 국회대로 상부 공원 조성 및 지하차도 공사가 완료되면, 이 지역은 경의선 숲길처럼 매력적인 도시 숲길로 재탄생할 것입니다. 여기에 광역버스 환승 정류장을 신설하면, 해당 공원을 중심으로 한 도시 관광, 여가, 지역 상권의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③ 기타 지역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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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산역 올림픽대로 환승센터: 도심과 광역을 잇는 효과적인 연계 허브로 정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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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흥IC 환승정류장: 광역버스 수요와 환승 수요를 안정적으로 수용 중
이처럼, 신월IC 또한 유사한 모델로 환승 정류장을 설치할 경우, 기존 광역버스 노선의 효율을 높이고 대중교통 중심의 교통 정책에 부합할 수 있습니다.
3. 제안 내용
■ 제안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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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월IC 인근에 광역버스 환승정류장을 신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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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근 버스 노선과의 연계를 통해 환승 효율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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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후 BRT 또는 M버스, S-BRT와의 연계도 가능하도록 계획
■ 위치 및 설치 요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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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월IC 서울방향 상·하행 차로 인근 (고가 하부 또는 램프 주변 이용 가능 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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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행자 연결통로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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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심 연계 및 버스 회차 공간 확보 필요
■ 기대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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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서남권, 인천권, 경기 서부권 간 대중교통 연결성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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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회대로 공원과의 연계로 도시숲 관광지 조성 가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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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 소음, 교통난, 주거 만족도 저하 문제를 대중교통 개선으로 보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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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남동 ‘연트럴파크’와 같은 핵심 문화·여가 공간으로 성장 가능
4. 기대 효과 및 파급력
구분 | 기대 효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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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 | 광역버스 이용 접근성 향상, 자가용 의존도 감소 |
경제 | 유동인구 증가 → 인근 상권 활성화 |
환경 | 교통 분산으로 도로 혼잡 완화 및 대기질 개선 |
문화 | 공원 중심 커뮤니티 형성 및 지역 브랜드 가치 상승 |
5. 추진 방향 (예시)
구분 | 기대 효과 |
---|---|
교통 | 광역버스 이용 접근성 향상, 자가용 의존도 감소 |
경제 | 유동인구 증가 → 인근 상권 활성화 |
환경 | 교통 분산으로 도로 혼잡 완화 및 대기질 개선 |
문화 | 공원 중심 커뮤니티 형성 및 지역 브랜드 가치 상승 |
6. 맺음말
신월IC는 이미 교통의 요지입니다. 그러나 현재의 구조는 자가용에 편중되어 있으며, 인근 주민과 방문객 모두에게 불편함을 안기고 있습니다. 광역버스 환승정류장이 설치된다면, 교통 허브로서의 기능을 강화할 뿐만 아니라, 상부 공원과 연계된 도시 재생, 지역 상권, 문화적 자산을 동시에 확보할 수 있습니다.
지금이 바로 신월IC의 대중교통 허브로의 전환점입니다. 적극적인 검토와 추진을 요청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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