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제안

  1. 제안접수
    2023.03.18.
  2. 제안검토완료
    2023.03.18.
  3. 50공감 마감
    2023.04.17.
  4. 부서검토
  5. 부서답변
    - 요청전

체육공원 혹은 고수부지에 테니스연습대를 설치해 주실 것을 제안합니다.

스크랩 공유

첨부파일 첨부파일 첨부3. 공공자전거와의 효용성 비교.hwp (0.03 MB) 첨부파일 첨부2. frame KS인증.pdf (0.37 MB) 첨부파일 첨부1. frame 도면.png (0.10 MB)

강 * * 2023.03.18.

시민의견   : 4

정책분류문화

현황 및 문제점

최근, 영업용 실내 테니스연습장이 전국적으로 줄줄이 생겨나고 있고, 초중급자 레슨비가 1년 전의 2~3배 이상으로 올랐을 정도로 테니스에 대한 열기가 나날이 높아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서울시 관내 곳곳에 공공 테니스장이 산재해 있습니다만 입문자나 초보자가 이용하기에는 실력차 등으로 그 문턱이 여간 높아 보이지 않습니다. , 테니스를 배우고자 하는 개인이 연습용구를 구입하여 연습하고자 해도 연습용구의 실효성, 연습장소에의 접근성 등에 애로가 적지 않습니다. 


공공테니스장의 확충도 만만한 사업이 아닐 것입니다. 그렇지만, 정규 테니스코트가 아닌 공공용 테니스연습대를 시민활용성이 높은 장소의 여유부지에 설치하여 시민이 이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시민들의 테니스에 대한 잠재욕구를 해소시킬 필요가 있는 상황입니다.

 

개선방안

초보자의 기초자세연습이나 중급자의 실력다지기 수준의 테니스 연습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공공용 테니스연습대를 체육공원이나 고수부지 등지의 소규모 여유부지에 설치해 주실 것을 제안합니다. 


위의 용도에 고려될 수 있는 테니스 연습용구나 설비는 무척 다양합니다. 이에 본 제안인이 추천하여 제안코자 하는 테니스연습대는 아래 유튜브에서 보시는 것과 같은 모습으로 연습하게 되는 연습대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GqdZt17bn7E&t=9s 



이 테니스연습대의 기본프레임 설계도면첨부1.과 같고, 이 기본프레임의 지상 최고높이는 7m이며 지면 아래의 콘크리트 기초에 튼튼히 고정될 것입니다. 이용자는 선착순에 따라 30분간 자유롭게 연습하게 되며, 라켓과 공은 이용자가 가져와서 공을 연습대에 걸고 연습한 후 공은 회수해 가게 됩니다. 태양광 전력을 이용하는 자동식과 그렇지 않은 수동식이 있습니다.


위 테니스연습대 1조의 소요부지면적은 반지름 6m의 부채꼴 크기입니다. 왕초보에서부터 아마추어 실력자까지 혼자서 타격폼과 타격감각을 실감나게 연마하는 연습대입니다. 연습대프레임의 안전성 문제첨부2.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대효과

정규 테니스코트를 보완하는 이 연습대를 통해서, 남녀노소 누구나가 테니스에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됩니다. 입문자도 가족이나 친구 혹은 테니스코치로부터 한 달 가량 기본폼 레슨을 받으면서, 이 연습대에서 꾸준히 연습하면 기량을 충분히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테니스동호회의 중급자 수준의 회원도, 때로는 테니스코트까지 가지 않고 집 근처에 있는 이 연습대에서 혼자서 조용히 테니스운동을 할 수 있다면 무척 만족스러워 할 것이며, 무엇보다 시간가는 줄 모를 정도로 재미있고 장쾌한 기분으로 연습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국력에 걸맞은 국제적인 테니스 스타의 부재가 아쉬운 가운데 예기치 못한 테니스 붐이 일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 상황에서, 체육공원이나 고수부지에 등장한 역동적이고 재미있는 테니스 운동기구에 대하여, 시민 누구나가 적지 않은 관심을 갖게 될 것이고 어른은 물론 어린이까지 도전하고 싶은 용기가 생기게 될 것입니다. 


한편, 이 연습대에 테니스공이 아닌 축구공이나 족구공을 매달고 왼발 오른발 기본킥, 발리킥, 스핀킥, 제기차기, 헤딩 등의 연습도 가능하며, 이때는 2인이 동시에 연습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연습대의 공공재로서의 효용성 평가를 하는데 있어서 도움이 되리라 생각하여, 현재 시행 중인 공공자전거와 이 연습대의 효용성을 나름대로 비교해 보았습니다.(첨부3.) 


참고로, 이 테니스연습대는 제안인과 제안인의 아들(강찬)이 공동개발하였고, 한국특허청에 3건의 실용신안등록출원을 하여, 그 중 1건이 등록되었으며(20-0495480. “고수부지용 테니스연습대.” 2022.05.30. 강찬), 2건은 현재 심사 중에 있습니다.

 

또한, 3건을 통합한 1건을 미국특허청에 특허출원을 하여 현재 심사대기 중에 있습니다.

(18/092,235. “Structure For Tennis Practice Frame” 12.31.2022. IL-SEUK KANG).

 

그리고, 이 제안에 따라 생길 수 있는 경제적 이익에 있어서, 제안인의 교통비 같은 기초경비가 아닌 대한민국 내에서의 어떠한 잉여이익도 제안인과 가족이 단 1원도 추구하지 않을 것임을 이 제안서에서 분명히 밝혀두고자 합니다.(




공감 버튼 공감
전체인원50 공감수5


비공감 버튼 비공감
전체인원50 비공감수0

투표기간 2023.03.18. ~ 2023.04.17.

이 글에서 새로운 제안이 떠오르셨나요?

유사 제안 바로하기
상상대로 서울 서울시 웹접근성 품질인증

(04524) 서울특별시 중구 세종대로 110 서울특별시청 2층

대표전화 02-120